결핵 증상
결핵은 호흡기를 통해 결핵균 즉,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일어나는, 폐에 발생하는 폐결핵과 신체기관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결핵이 있습니다.
결핵에 감염된 초기 증상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제대로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는 마른기침을 한다거나 몸의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병이 진행될 경우, 2~3주 이상 기침이 발생하거나 건강 상태가 나쁘다면 결핵에 의한 것인지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결핵이 진행되고 있을 때의 증상은 흉통이 느껴지거나, 체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기침과 열이 발생하며 밤이 되면 땀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결핵에 걸리는 이유
결핵은 면역력이 약하거나 저하된 사람들이 주로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나, 균형 있는 식사를 하지 못할 경우, 평소에 폐질환을 오랫동안 앓은 분들이 잘 걸립니다.
취약 계층인 아이와 노인분들도 건강 관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몸 상태가 건강한 분들은 감염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결핵 전염과 치료
결핵은 폐결핵 환자의 재채기나 기침, 침의 결핵균이 호흡기로 접촉하면서 전염이 됩니다. 밀폐 공간은 전염 위험이 높지만, 야외에서는 햇볕을 받으면 효과적으로 결핵 전염률이 떨어집니다.
결핵 진단을 받아도 병세가 심하지 않을 경우, 가정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병원에 다니며 의사의 지도에 따라, 항결핵제를 잊어버리지 않고 꾸준하게 복용하셔야 합니다. 항결핵제를 치료기간 동안 복용해 준 환자들은 대개 완치도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