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초기 증상
우리나라에서는 50대 이후로 고혈압이 많이 발생합니다. 혈압이 높아질수록 여러 질환이 발생하기 쉽고, 대표적으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질환들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움직일 때는 혈압이 오르기 쉬우며, 체중이 증가할 때도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혈압이 올랐을 때, 휴식을 취해주면 다시 내려갑니다. 고혈압이 나타나면 두통이 오거나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진단받기까지 고혈압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 방치해 두면 장기가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기준
20대 전후로 2년마다 혈압을 측정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의 수치가 140/90mmHg 이상일 때는 몇 주 뒤에 다시 측정을 해보셔야 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마다 높게 나온다면 고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의심된다면 장기가 손상된 것은 아닌지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고혈압이 심한 경우나 어린 연령층은 소변 검사, 혈액과 초음파 검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고혈압 원인
대부분 고혈압의 원인은 명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생활 습관을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동맥의 힘이 약해져 있는 50대 이상 연령층에 주로 발생하며, 과체중이나 스트레스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방법
고혈압은 완치는 힘들지만, 생활 습관에 변화를 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과음을 하지 않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 고혈압 치료제를 이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자주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받는데 힘써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의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주 5일 이상,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치료를 하려면 균형있는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색 야채와 신선한 과일 위주의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칼슘이 풍부한 생선과 아몬드나 콩 종류의 견과류, 우유 및 유제품을 자주 섭취하여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