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통증
목의 통증은 약 70%의 사람이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하는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목의 뼈(경추)는 무게가 6~8킬로그램이나 되는 머리를 지지해 상하좌우로 움직이거나, 회전시키거나 복잡한 움직임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목에는 평소부터 큰 부담을 주지만, 노화에 의해 목의 근육이 약하거나 운동 부족으로 목을 많이 움직이지 않으면 목의 근육을 닳거나 근육통을 일으키게 합니다. 목 통증의 대부분은 이러한 유형으로 일상적인 습관을 검토해 보거나 목 근육을 단련해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노화에 따라 경추 자체도 노화됩니다. 경추가 줄어들거나 쿠션이 되어있는 추간판의 변형이 생기면, 만성적인 통증이나 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경추의 중앙에는 신경 줄기인 척수가 있어, 척수에서 분기된 신경이 어깨나 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추가 변형되면 목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 통증과 손 마비, 다리 마비로 인한 보행 장애, 심지어 배뇨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면 환자도 힘들고, 치료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초기 단계에 진단받고 빨리 대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통증을 예방하는 운동법
목 통증의 예방과 개선의 방법에는 등근을 늘리고, 턱을 조금 당기는 자세를 유의합니다. 가끔씩 자세를 검토해 보고 의식적으로 자세를 고쳐보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또한,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 유지하면 목의 근육이나 경추에 큰 무리가 옵니다. 30분에 한 번은 자리에서 일어나도록 하고, 다음과 같은 간단한 운동법이 있습니다. 목을 좌우로 5초씩 5번 천천히 돌리고 어깨를 좌회전 5번, 뒤회전 5번 크게 천천히 돌립니다. 틈틈이 운동하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피로가 풀립니다. 이러한 운동은 목과 어깨, 팔 등을 안정시키는 것으로 힘을 빼고 천천히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다만, 목의 통증이 강할 경우에는 갑자기 운동하지 않고, 진찰을 받거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
목 통증 치료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법이 있습니다. 의사의 지도에 따라 일상의 생활 습관, 자세나 운동 등을 개선에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진행되는 단계에는 진통제 등으로 목의 통증을 줄이면서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목 주변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온열 등의 치료도 포함됩니다. 상당히 진행된 단계로, 앞서 말한 방법으로는 개선되지 않고 강한 척수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수술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발생한 정도와 장소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릅니다. 그러나 경추 수술의 경우는 모든 증상을 없애는 것은 어렵고, 일부 증상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에 대해서 의사로부터 평소에 상담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