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화가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한 가지 증상 이상이 2~3달 정도 나타날 때 소화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첫 번째 증상으로는 명치 주위에서 화끈거림이 나타나는 상복부 속 쓰림이 발생합니다. 몸속의 위 안에서 음식이 머물고 있는 듯한 식후 포만감도 느껴지거나, 식사를 막 하려는데 배가 부른 느낌이 나서 식사에 집중할 수 없는 조기 포만감도 나타납니다.
또, 명치 근처에 통증이 유발되는 상복부 통증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한 트림과 배변을 하더라도 완화되지 않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소화가 잘 안 될 때 대처법
소화가 잘 안 되는 40대 이상인 분들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일수록 진단율이 더 증가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의 증상은 속 쓰림이나 체함이 대부분입니다.
약으로 인한 치료도 시도해 볼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를 잘하는 것도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유제품이나,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과 고지방식, 탄산음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운 음식도 피하고,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차로 대체해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하게 섭취하는 습관도 조절하며, 규칙적으로 천천히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개선을 위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을 참고하셔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