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야생 진드기 종류와 물린 후 증상, 제거 방법과 치료 대처법

by 두야언니 2024. 4. 18.
반응형

야생-진드기

야생 진드기 종류와 증상

일상생활에서 야외 활동을 하면서 잔디와 접촉할 때, 잔디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 진드기에 물려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생 진드기에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참진드기가 있습니다.

 

참진드기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고열과 식욕 감소,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진드기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이 있으며, 치료제가 없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또한 라임병도 참진드기가 원인이고, 사시사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임병의 증상은 관절이 붓거나 림프절이 매우 커질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면 안면 마비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쯔쯔가무시병도 해당됩니다. 증상의 강도가 강한 쯔쯔가무시병은 쯔쯔가무시균을 보유하고 있는 털진드기에 물려서 몸 전체에 확산되며, 혈관염 같은 질환을 일으킵니다.

야생 진드기 제거 방법과 치료 대처법

야생 진드기 유행 지역에 살충제를 살포하거나, 진드기 기피제를 바르고 사전에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야생 진드기에 대처하는 추천하는 방법은 우선, 최대한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잔디와 같은 풀밭에 용변을 보거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접촉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돗자리를 사용하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세탁 후, 잘 마르도록 햇볕에 널어둡니다.

 

외출하고 귀가하면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 입었던 옷을 털어내고 세탁하도록 합니다. 야외에서 야생 진드기가 피부에 접촉해 있을 경우, 직접 제거하려고 시도하기보다는 의료기관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생-진드기가-서식하기-좋은-잔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