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은 혈액의 공급이 뇌에 원활하지 않아, 뇌혈관이 막혀버리거나 터지는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발견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하며, 경미한 증상일 땐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증상이 심할 땐 치료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인분들과 남성에게 뇌졸중이 많이 발병하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의 증상은 대개 몇 분 안으로 빠르게 발생하며, 말이 어눌해지고 표현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몸의 한쪽 부분의 감각도 떨어지고 약해지기도 합니다.
또, 활동하는 것이 힘들게 느껴지고 시력에 이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졸중이 심해지면 뇌가 손상되어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에 걸리는 환자분들은 뇌혈전증이나 뇌색전증, 뇌출혈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과 같은 질환은 뇌혈전증과 뇌색전증, 뇌출혈의 발병률을 높인다고도 합니다.
뇌색전증은 혈전 조각들이 혈관을 가로막아서 발생합니다. 뇌졸중 환자의 1/2 정도는 뇌혈전증으로 유발되며 1/3 가량은 뇌색전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뇌졸중 치료
뇌졸중 치료를 받으실 때 기도가 막히는지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져 있다면 치료로 늘려주기도 합니다.
뇌졸중에 걸린 환자분들은 재활치료도 받으셔야 하며, 다시 뇌졸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됩니다.
오늘은 뇌졸중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뇌졸중 발생률이 매우 높은 우리나라이지만 소개해드린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난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으셔서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