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의 흰 부분과 눈꺼풀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을 결막이라고 하며,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흔히 발생하는 결막염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 증상
눈에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충혈이 되고 가렵고 따갑습니다. 그리고 안구의 흰 부분이 붉게 변하며 눈에 이물질이 있는 것 같아 거슬리게 됩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면 분비물로 인해 눈 주위에 분비물이 묻어 있기도 합니다.
결막염 원인
결막염은 오염된 환경이나 자외선에 영향을 받아서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알레르기 등에 의해서도 결막염이 발생합니다.
먼저 세균에 의한 결막염은 몇 종류의 세균을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결막염은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에서 생겨나기 쉽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생기는 결막염은 주변을 강하게 전염시킨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 나무, 건초 등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결막염 치료와 자가대처 방법
결막염에 걸렸을 때 분비물로 결막염인지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세균에 의한 결막염은 균을 억제시키는 안약 등을 이용합니다. 보통 2일 정도면 증상이 많이 완화되며, 열흘 가량은 충분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결막염은 안약을 넣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결막염의 자가대처 방법은 눈에 가려운 증상이 있을 때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하며, 눈을 손으로 만졌을 때는 손을 항상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치료받는 동안에는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 사용도 자제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결막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와 자가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자가대처 방법으로 결막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