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궁근종은 나이가 적은 여성은 1/5 정도가, 40대 이후의 여성들은 절반 가량이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분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며, 자궁근종은 단일하게 혹은 다발적으로 생겨납니다.
오늘은 자궁근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이 작은 크기일 때는 증상은 거의 느껴지지 않고, 근종이 클 때는 계속해서 생리가 일어나고 생리통이 나타납니다.
또, 많은 양의 생리가 나오고 이로 인해 빈혈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이나 직장에도 영향을 끼쳐서 배뇨의 횟수가 많아지고, 허리와 엉덩이 같은 부위가 아프게 됩니다.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은 에스트로겐에 정상이 아닌 반응이 나타나서 생겨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명확한 원인은 파악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사춘기 이후에는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 근종이 생길 수 있고, 폐경기를 겪으신 분들은 근종의 크기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한 상태이신 분들은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다고도 합니다.
자궁근종 치료
근종이 작은 경우에는 대개 치료를 받지 않지만, 근종이 커지는지 가끔씩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근종이 큰 경우에는 제거하셔야 합니다.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감소하는 폐경기를 겪으신 분들은 근종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지만 완전히 없어지진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궁근종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근종에 관심을 갖고 정기검진을 통해 적극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