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은 높은 온도와 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하며, 주로 곰팡이로 인해 잘 생겨납니다. 그래서 무더운 날씨의 여름에는 무좀균이 증식하여 발병률이 높습니다.
오늘은 무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좀 증상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 대부분 생겨나는 것으로 사람들은 알고 있으나, 손이나 손톱, 머리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좀이 발에 나타날 때는 발가락 사이의 간격이 넓은 네 번째 발가락과 다섯 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잘 발생합니다.
무좀의 증상은 진균의 감염 부분이 가렵고 따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무좀을 방치하게 되면 급성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과 부위가 붓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좀이 발톱에 감염되면 두꺼워지고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무좀 원인
무좀이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만 주로 땀을 많이 배출할 때, 땀이 정체되어서 잘 발생합니다. 또, 발에 끼는 신발을 계속해서 신게 되어 발에 무좀이 잘 생겨납니다.
무좀 치료와 예방
무좀 치료에는 항진균제를 바르거나 복용하게 됩니다. 손톱이나 발톱에 걸린 무좀은 손톱과 발톱이 새로 자랄 때까지 무좀균이 남아있어 치료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무좀은 치료를 적절하게 받으시면 완치도 가능합니다.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선 몸을 깨끗이 씻고, 특히 발 무좀의 경우에는 발가락의 건조함을 유지하며 발가락 양말을 신는 것도 좋습니다.
무좀은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하루에 한 번은 발을 씻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되도록 신어야 합니다.
오늘은 무좀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무좀으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신데, 치료와 예방에 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